환생하는 양상도 보여준다.
본고는 이 두 맥이 전개되는 양상을 근간으로 하여 구운몽 이 활용하는 다양한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불교적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다.
<중 략>
양소유의 세계를 소상하게 서술한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구운몽 은 세속의 욕망으로부터 아직 자유
환생하는 양상도 보여준다.
본고는 이 두 맥이 전개되는 양상을 근간으로 하여 {구운몽}이 활용하는 다양한 서사적 장치들의 특징을 밝히고 그것의 불교적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구운몽}을 불교와 관련시키는 데에는 양 극단이 존재한다. {구운몽}이 불교적 성향을 가진다는 것을 인
의미는 몽자류에서는 현실, 꿈 모두가 의미가 있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꿈에서 알게 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몽유록의 현실은 의미가 없고 단지 액자형식을 취하게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꿈이라는 비현실적 세계에서 현실적 세계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그 구조는 같아 '현실-(입몽)-
나타난 초자연적 사건으로 이루어지는 환상성에 주목하고 있고, 신영지 신영지, 위의 글.
는「구운몽」과 「서유기」에 나타나는 서사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최인훈의 패러디 소설 「구운몽」을 중심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하고 최인훈 소설에서 패러디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구운몽>은 성진의 삶에 주목하면 환몽구조이고, 꿈 속 세계인 양소유의 삶에 주목하면 일대기적 구조이다. 이러한 서사구조는 양소유의 삶에 형상화되어 있는 문학적 현상과 더불어 18세기 이후 형성된 고전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양소유가 영웅이고 <구운몽>이 영웅소설이냐 하는 문제는 논란
전반적으로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은 단순히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발전된 상태로의 재생과 부활을 의미한다. <이생규장전>에서의 죽음은 이생과 최처녀의 재회, 보다 완전한 재결합을 위한 죽음이다. 그리고 두 사람의 사랑이 현세에서 백년해로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종결의 의미 또한
환생하여 고통을 겪고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다시 천상으로 복귀하는 것으로 그려진 많은 작품들이 이러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일원론적 세계관은 세속적?물질적 가치관에 입각한 현실적 세계관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은 그가 처한 환경과 대립해 스스로 개척해 가는 것이라는 사고방식
“구운몽”은 주인공 성진의 꿈속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진은 꿈의 세계에서 양소유라는 인물로 환생해서 온갖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그러나 결국 그러한 삶의 과정이 모두 허무한 꿈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꿈에서 깨어나 다시 불도에 온 힘을 쏟는다.
이처럼 “구운몽”은 ‘꿈
구운몽 연구」, 韓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1, 8쪽
서포 김만중은 붕당 시대의 상황 속에서 방황하는 왕에게 면전에서 직언을 한 이유로 유배를 가게 된 것이고 그곳에서 창작한 것이 구운몽이다. 구운몽은 유불선이란 동양의 삼교 종교 사상을 소재로 하여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닌 융합의 미학을 구현
한편 양소유가 출전한 후 난양공주는 정경패(鄭瓊貝)의 용모와 예절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만나 보기 위하여 수놓은 족자를 파는 행인으로 가장하고 정사도의 집 근처에 숙소를 잡았다. 이 족자를 보고 정소저는 이소저(난양공주가 변성명하였음)를 만나보려는 의향을 표시하였다. 며칠 후 정